칼럼
> 칼럼

제목 산수유 효능 알아보자
글쓴이 바른맥
날짜 2016-10-01 [15:10] count : 3701
SNS

오늘은 공진단에 들어가는 약재인 산수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초신편]이란 본초책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山茱萸,味酸澀,氣平、微溫,無毒。入腎、肝二經。溫肝經之血,補腎臟之精,興陽道以長陰莖,暖腰膝而助陽氣,經候可調,小便能縮,通水竅,去三蟲,強力延年,輕身明目。

"산수유는 신맛이 나고 떫다. 기는 평하면서 약간 따뜻하다. 독이 없다. 콩팥과 간(肝) 경락으로 들어간다. 산수유 효능은 간(肝) 경락의 혈을 따뜻하게 하고, 콩팥의 정력을 보충하여, 보양하여 음경을 크게 하고, 허리와 무릎을 다뜻하게 하면서 양기를 돕고 월경을 고르게 한다. 소변이 새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소변을 통하게 할수 있고, 충병(벌레)을 물리칠수 있고, 힘을 강하게 하여 생명을 연장시키고, 몸을 가볍게 하면서 눈을 밝게 한다."

 

 亦可獨用以出奇乎?曰︰人有五更泄瀉,用山茱萸二兩為末,米飯為丸,臨睡之時一次服盡,即用飯壓之,戒飲酒、行房三日,而泄瀉自愈. 山茱萸補腎水,而性又兼澀,一物二用而成功也,非單用之以出奇乎。推之而精滑可止也,小便可縮也,三蟲可殺也。單用奏效,又烏能盡宣其義哉。

 

"산수유 효능은 단독으로 사용하여도 기묘한 효과를 낼수 있습니까? 사람이 새벽에 설사하는 증상이 있을때, 산수유 두냥을 가루내고, 쌀밥으로 환을 만들어 잠자리에 들때마다 먹고, 술마시는 것과 성관계를 3일간 삼가하면 설사가 나을 것이다. 산수유가 신수를 보하며 또한 매끄럽지 않은 성질을 겸하고 있어 하나의 약이 두가지 작용을 하여 효과를 이루니 단독으로 사용함으로써 기묘한 효과를 내는 것 아니겠는가. 미루어 생각하면 정액이 새어 나가는 것을 그치게 할수 있고, 소변이 새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삼충을 죽일수도 있는 것이다."

 

 

 或問山茱萸為救命之藥,所救者何病乎?吁﹗天下之死於病者,半好色之徒也。好色者,泄精必多,精泄則髓空,精泄則神散。非用九味地黃湯,以大填補其精,則髓空者何以再滿而能步履,神散者何以再返而能摻哉。雖六味丸中之功效,不止山茱萸之一味,然舍山茱萸之佐熟地,又何生精之速,添髓而益神乎。所謂救命之藥,真非虛語耳

 

"산수유 효능이 생명을 구하는 약이면 이것이 치료하는 것은 어떤 병입니까? 안타깝구나! 세상에 병으로 죽는 사람 중에 반은 색(色)을 즐기는 무리들이다. 색을 즐기는 사람은 정력이 새어 나감이 반드시 많고, 정력이 새어나가면 골수가 비게 되고, 정력이 새어나가면 정신이 흩어진다. 산수유가 들어간 팔미지황탕을 사용하여 그 정력을 크게 채워 보하지 않으면 골수가 비게 된 사람이 어떻게 다시 걸을수 있으며, 정신이 흩어진 사람을 어떻게 붙잡을수 있겠는가."

  

得山茱萸之澀精,則所瀉所利,去腎中之邪,而不損腎中之正,故能佐熟地、山藥,以濟其填精增髓之神功也。

"정력을 새어 나가지 않게 하는 산수유 효능을 얻으면, 이뇨하는 콩팥의 나쁜 기운을 제거하면서, 콩팥의 정기는 손상시키지 않으므로 숙지황, 산약을 보좌하여 정력을 채우고 골수를 증가시키는 신묘한 효과를 낼수 있다."고 나옵니다. 

 - 입력하세요 ->
이름 : 비번 :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3   총명탕 바른맥 2016-10-01 2888
2   산수유 효능 알아보자 바른맥 2016-10-01 3701
1   소변질환 바른맥 2016-10-01 2315
12
바른맥한의원  사업자등록번호 119-19-48969  서울 송파구 가락동 123-3 삼성빌딩 1층  twinkee@daum.net  copyright (C) 2016 Barunmac.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