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칼럼

제목 총명탕
글쓴이 바른맥
날짜 2016-10-01 [15:12] count : 2988
SNS

우리가 한의원에서 총명탕이라고 이야기하면서 환자분들께 처방을 드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총명탕이란 것이 과연 어떤 원리로 환자에게 투여되는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동의보감에 나오는 총명탕 처방을 한번 보겠습니다.



이 처방을 보면 백복신, 원지, 석창포 이 3개의 약이 총명탕의 원재료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희 한의사들이 총명탕을 드릴 때 과연 이 3개만 쓸까요?

전혀 그렇지 않겠죠.


총명의 총聰은 귀가 밝은 것을 말하고 명明은 눈이 밝은 것을 말합니다.

귀와 눈은 우리 얼굴의 감각 기관 중 가장 윗부분에 있는 기관들입니다.

이 두개가 맑고 밝아지는 것이 바로 총명입니다.

인체에서 가장 윗부분에 위치한 기관은 바로 뇌(brain)입니다.

따라서 총명이란 뇌의 순환을 잘 되고 뇌를 튼튼하게 되었을 때 우리가 느껴지는 감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명탕이라고 한다면 뇌의 순환을 잘 되게 해주고 뇌를 튼튼하게 해주는 처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뇌는 골수와 뇌척수액을 통해서 보강이 된다고 한의학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이 골수와 뇌척수액은 콩팥을 통해서 보강이 된다고도 보고 있죠.

따라서 콩팥에서 골수와 뇌척수액이 잘 생성이 되고 그것이 척추를 통해서 뇌와 잘 교류하게 만들어주는 것 또한 뇌를 치료하는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말한 총명탕에는 그것이 빠져있네요.

따라서 위에서 말한 총명탕은 뇌의 순환을 잘 되게 하기 위한 약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 됩니다.

진정한 총명 치료를 하려면 콩팥을 치료해주어야 하고 또한 뇌의 순환을 잘 되게 해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비염 축농증, 귀와 눈의 질환 등이 있으면 뇌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비염, 축농증, 중이염, 이명, 안구건조증 등의 질환이 있으면 이것 역시 치료해주어야 총명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질환들을 그대로 방치한 채로 총명 치료를 하게 되면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게 됩니다.

뇌의 순환과 골수의 보강이 적절히 병행되어야 진정한 의미의 총명 치료가 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른맥 한의원에서는 바른맥 고유의 농축 단약 공법으로 만든 총명공진단과 기타 코와 눈과 귀를 치료해주는 과립과 태블릿, 탕약 요법으로 수험생과 노인들의 치매에 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단순한 보강만으로는 총명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없고, 뇌의 순환만으로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없으며 반드시 병행해야만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총명치료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입력하세요 ->
이름 : 비번 :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3   총명탕 바른맥 2016-10-01 2988
2   산수유 효능 알아보자 바른맥 2016-10-01 3785
1   소변질환 바른맥 2016-10-01 2397
12
바른맥한의원  사업자등록번호 119-19-48969  서울 송파구 가락동 123-3 삼성빌딩 1층  twinkee@daum.net  copyright (C) 2016 Barunmac.com All Right Reserved.